본문 바로가기

알기쉬운 경제이야기

금감원, 주식 리딩방 경고 보내 투자자들 조심



주식을 조금이라도 하시는 분들이라면 요즘 스팸문자처럼 카카오톡이나 텔레그램을 통해서 고수익을 보장한다는 문자 또는 전화를 받으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저 역시 하루에 많게는 2통까지 받기도 하는데요.

주식 리딩방은 무엇인가를 읽어주는 것이 아니라 투자자들을 끌어서 같이 간다의 뜻으로 리더의 뜻을 담고 있는 리딩방이라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sisa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50611

 

쉽게 말해 종목을 찍어줄 테니 믿고 투자해서 수익을 얻어가세요 라는 건데요.

저도 한때는 그런 것에 속아 한 달에 30만 원이라는 돈을 주고 리딩방에 들어갔던 적이 있었는데요.

이 리딩방을 이끄는 사람들은 자칭 주식투자 전문가라고 지칭하는 사람들인데요.

이들은 주식 투자 사이트 운영하기도 합니다.

아래 링크를 확인해보면 많은 주식 투자 사이트 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투자를 하라고 하면서 두 자리 숫자의 수익률을 내세우고 원금을 보장한다는 등 투자에 잘 모르는 사람들이 현혹될만한 미끼를 많이 던지죠.

그런데 조금만 생각하시면 요즘에는 주식할 때 예를 들어 천만 원이 있다면 1억까지 빌려서 투자를 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들이 있다고 합니다.

 

주식투자사이트 – Daum 검색

Daum 검색에서 주식투자사이트에 대한 최신정보를 찾아보세요.

search.daum.net

주식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면 자칭 전문가라고 칭하는 리딩방에 리더정도 된다면 본인이 친구들이나 다른 방법으로 현금을 끌어와서 투자를 하면 고수익을 얻을 수 있을 텐데 굳이 모르는 사람들에게 투자를 하라고 권유를 하지 않겠죠.

사실 요즘에는 동학개미운동 이라고 해서 주식시장이 활황인데 얼마 전까지만 해도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졌단 암호화폐 시장에서도 이런 리딩방이 운용되었다고 합니다.

한편에서는 현재도 운용 중인 암호 화폐 리딩방 이 있을 텐데요.

보통 이런 리딩방에 끌어들일 때는 우리나라 계정을 통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이집트, 사우디 등 다른 나라에서 만든 계정으로 접속해서 무작위로 사람들을 끌어 모으고 있습니다.

전화가 오는 것도 개인 휴대폰 번호로 전화가 오죠.

 

금감원, 주식 리딩방 경고 보내 투자자들 조심

 

이런 주식 리딩방 에 피해는 허위 과장광고뿐만 아니라 위에서 언급했던 유료방이기 때문에 피해를 보는 것이죠.

이런 주식 리딩방 보다는 유튜브 채널중 주식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사람들이 주식 추천 해주는 것이 더 믿음직 스럽다고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을 합니다.

아래 링크는 유튜브에서 주식 추천 을 해주는 사람이 운영하는 채널입니다.

제가 했었던 리딩방은 월 30만 원으로 그나마 저렴한 편에 속하는 것이고 비싼 곳은 200~300 많게는 천만 원 까지 하는 리딩방이 있을 정도라고 합니다.

이런 유료방에 사람들을 모아 놓고 가입을 유도했던 리딩방 운영자가 갑자기 먹튀를 하는 경우가 생기는 있을 수도 있다고 하며 주식 리딩방 에서 주식투자에 대해서 조언 아닌 조언을 받다가 이거 아닌 거 같다 해서 환불을 요구하면 환불을 해주지 않은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www.youtube.com/channel/UCSEp-ioWYHFxSO7OkrQtFhg

 

Super K-슈퍼개미김정환

 

www.youtube.com

1년 계약으로 당신이 우리에게 준 금액은 1개월 치고 나머지 11개월은 무료이다 라고 하는 얼토당토한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주식 리딩방 에 위험요소는 이뿐만이 아닌데요.

리딩방의 운영자의 대부분은 미리 하나의 주식종목을 매수하고 회원들에게 매수권유를 하여 주식을 끌어 올린다음에 고점에 다다를때 운영자는 본인이 가지고 있던 주식을 매도하여 수익을 챙기는 구조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방법은 자본시장법 위반이며 만약에 리딩방 운영자가 시키는 대로 매수 매도를 반복하게 됐을 경우에는 나도 모르는 사이 주가 조작에 가담하게 되어 형사처벌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 포스팅은 20년 6월 23일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