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기쉬운 경제이야기

연말정산 인적공제 추가 등록방법 5분정리



연말정산-인적공제-추가-등록방법
연말정산-인적공제-추가-등록방법

13월의 월급인 연말정산에서 인적공제가 차지하는 비중은 꽤 큽니다. 인적공제를 한번 등록해 놓으면 그다음 해부터 자동으로 등록이 된 상태에서 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요. 연말정산 인적공제 추가 등록방법은 홈텍스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손택스에서도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방법 중 오늘 포스팅은 손택스에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인적공제 등록 기준 5분 정리

2022년이 도래하고 2021년 소득과 낸 세금에 대한 연말정산을 해야 할 시기가 다가왔습니다. 연말정산을 할 때 인적공제를 어떻게 등록하냐에 따라 돌려받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저 역시 자녀와

parkseosan1.tistory.com

 

2022년 연말정산 챙겨야할 영수증 목록 6가지

올해부터는 연말정산 시 간소화 자료 일괄 제공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수증 등을 첨부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지만 이것 역시 개인이 신청해야만 가능하며 회사에서도 함께 해야만 가능합니다. 대

parkseosan1.tistory.com


연말정산 인적공제 추가 등록방법 손택스편

 

 

 

연말정산을 하기 위해 또는 홈텍스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설치해야 할 애플리케이션인 손택스. 손택스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를 이용해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손택스를 다운로드한 후 아이디를 만들었다는 가정하에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손택스에서 진행하는 인적공제 등록방법은 피부양자의 기준으로 소득자에게 인적공제를 인계하는 방식의 등록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각자가 스마트폰을 소지한 경우에 가능합니다. 

 

손택스 다운로드 받기(안드로이드 Ver.)

손택스 다운로드 받기(아이폰 Ver.)

 

 

1. 손택스 로그인 방법

손택스-로그인-방법
손택스-로그인-방법

  1. 손택스를 다운로드합니다.
  2. 왼쪽 상단에 [로그인]을 눌러줍니다.
  3. 손택스 통합 로그인에서 본인이 원하는 방법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4. 생체 인증하기는 [생년월일을] 추가로 입력 후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2. 인적공제 메뉴로 들어가기

연말정산-인적공제-등록-메뉴-진입방법
연말정산-인적공제-등록-메뉴-진입방법

  1. 상단에 조회 발급으로 들어갑니다.
  2. 연말정산 서비스로 들어갑니다.
  3. [제공 동의 신청/취소]로 들어갑니다.
  4. 현재는 손택스 홈 화면 자주 찾는 메뉴에 [연말정산 부양가족 자료제공 동의]가 노출이 되어 있기 때문에 홈 화면에서 바로 진입을 하여도 됩니다.
  5. 만약 미성년자 자녀가 등록이 안되어 있으면 [미성년자녀 자료 조회 신청]으로 합니다.

 

 

3. 부양가족 자료 제공동의 신청 안내 주의사항

연말정산-인적공제-등록방법-2
연말정산-인적공제-등록방법-2

  1. 모바일에서는 부양가족이 부양가족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로 근로자에게 제공 동의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가 부양가족을 대리하여 신청하려면 PC를 이용해주세요. 즉, 부양가족이 근로자에게 자신의 인적공제를 연말정산에 포함시키도록 지정하는 방법입니다.
  2. 외국인 등으로 가족관계 증명서에 의해 가족관계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 가족 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추가로 제출하셔야 합니다.
  3. 부양가족이 근로자에게 자신의 인적공제를 연말정산에 포함시키도록 하는데에 동의한다면 [제공 동의 신청]을 눌러줍니다.

 

4. 근로소득자의 정보 입력

연말정산-인적공제-등록방법-3
연말정산-인적공제-등록방법-3

 

  1. 피부양자가 로그인을 한 상태이기 때문에 본인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입력합니다.
  2. 하단에 자료 조회자 즉, 소득자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3. 소득자의 주민등록번호와 피부양자와 소득자의 관계, 동의 범위(2022년 1~2월에 연말정산 예정이면 2021년으로 지정), 연락처를 적어줍니다.
  4. 제공 동의 신청을 누르면 [피부양자의 연말정산간소화 자료를 소득자이(가) 조회함에 동의합니다]가 생겨나도 동의함에 체크를 한 다음 제공동의 신청을 눌러주면 연말정산 인적공제 자료제공 동의가 모두 끝이 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