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기쉬운 경제이야기

여신 금융협회 신용카드 포인트 현금화 시키는 법



신용카드 포인트 현금화 시키는 법

카드사 포인트가 쌓이면 이제 현금 즉 캐쉬백이 되는 건 모두 다 잘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이 제도는 2018년 10월부터 시행이 됐는데요.

하는 방법도 매우 간단한데 본인이 사용하는 카드사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해도 되고 고객센터에 전화를 하셔서 해도 됩니다.

신청을 하면 1분안에 바로 통장으로 입금이 되는데요. 이때 알아두셔야 할 점은 모든 통장이 다 되는 것은 아니고 카드대금이 빠져나가는 통장으로 입금이 되는 것입니다.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면 편한 게 바로 지금까지 쌓여있는 신용 카드 포인트가 얼마인지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가장 하단에 있는 태크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경제 및 주식 그리고 경제상식 이야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포인트 현금화 시키는 법

 

 

제가 주로 사용하는 카드사는 농협과 현대카드 그리고 신한카드인데요 신한카드 RPM카드는 주유할 때 보통 쓰고 농협과 현대카드를 사용하는데요.

농협카드는 얼마 전 농협 포인트로 통합이 되면서 하나로마트나 다른 농협 계열사에서 구입하면 자동으로 포인트가 쌓이는데요 농협의 경우 농협카드 애플리케이션에서 교환 신청을 하면 바로 즉시 포인트가 현금으로 지급이 됩니다.

신한 신용 카드 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현대카드는 포인트를 현금으로 바꾸는데 좀 까다로운데요 현대카드는 애플리케이션으로 현금화시킬 수가 없습니다.

M포인트가 어느 정도 쌓이면 H포인트로 바꾸고 그 H포인트를 컴퓨터로 로그인해서 현금화시킬 수 있는 것이죠.

통합 M포인트를 H포인트로 교환을 할 때 1.5M = 1H로 계산해서 교환을 해줍니다.

즉 15000M 포인트를 H 포인트로 변환할 시 10000H 포인트로 교환이 되는 것이죠.

 

 

신용카드 포인트 현금화 시키는 법

 

요즘에 카드를 한 군데만 사용 하시진 않죠. 이럴 때는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https://www.cardpoint.or.kr/)라고 포털사이트 즉, 다음, 네이버, 구글 등에다가 검색을 하시면 바로 나오는데 조회를 하면 내가 가지고 있는 모든 카드의 포인트가 다 조회가 된다는 이 가장 좋은 점이죠.

카드 포인트도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사라지는데 이런 포인트를 바로바로 현금으로 바꿀 수 있다는 점이 정말 좋은 것이죠. 

이게 신청하는 사람에 한해서 가능하다는 점을 생각을 해두셔야 하는데요. 이유는 카드 포인트를 다양한 곳에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객이 신청하지 않고 카드사에서 현금으로 지급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카드사의 입장에서는 "현재 가지고 있는 포인트를 이용해서 다음에 카드를 가지고 다른 곳에서 포인트 차감을 하면서 카드를 써라"라는 취지로 포인트를 주는 것인데 현금으로 다 바꿔버리면 나중에 카드 사용 빈도수가 적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현금화시켜주는데 싫다고 할 고객이 어디에 있을까요? 없지 않을까 싶은데 ㅎ

참고로 카드 포인트는 유효기간이 5년입니다! 농협카드포인트처럼 계열사에서 모두 현금처럼 쓸 수 있다면 포인트로 가지고 계시는 것도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생각나실 때마다 현금화시키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또한 카드를 해지한다고 해도 5년 동안은 포인트가 살아있다고 합니다. 이 역시 카드포인트통합조회를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통신사 포인트는 연초에 쌓여있다가 연말에 사라지는데요. 즉 유효기간이 1년이죠.

하지만 통신사 포인트는 내가 그달 그달 포인트가 쌓이기는 게 아니라 내가 쓰고 있는 요금제나 월마다 쓰는 요금의 합을 통해서 등급제로 나뉘고 그 등급을 통해서 포인트를 주는 방식인데요.

통신사 포인트는 연말이면 얼마가 남아있던 그 포인트는 다 사라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통신사 포인트는 쉽게 말해 연초 1월 1일에 생기고 12월 31일 자정이 지나면 소멸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통신사 포인트는 각 통신사에 제휴된 곳에 사용이 가능한데 저 같은 경우에는 카페, 영화관, 데이터 구매를 하는데 주로 사용을 하고 요즘에는 TV를 통신사 끼고 보통 시청을 하시는데 그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여러 가지 서비스 즉, 일정 금액을 내고 TV롤 영화를 본다던가 할 때도 일정 포인트를 차감하고 영화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전체 금액이 다 차감이 되진 않더라고요.

참고로 저는 KT를 쓰고 있습니다.

얼마 전 농협카드로 자동차를 구매하면서 결제한 금액의 1.5%를 농협포인트로 돌려받았는데요 그 금액이 40만 포인트가 넘더라고요.

 

농협에서 오토캐시백 받고 신차 샀어요~

신차를 구매하시는 분들에겐 돈 한푼이라도 아껴야 하죠. 물론 내가 현금이 정말 많다면 상관이 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대출을 받아서 사야하기 때문이죠. 예전에는 캐피탈을 끼고 보통 신차를 샀다면 지금은 제 1..

parkseosan.tistory.com

그 포인트를 받자마자 바로 포인트를 현금화시켰는데요. 이렇게 모르면 손해고 알면 쏠쏠하게 용돈 받는 기분으로 사용 가능한 포인트 현금화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카드포인트통합조회를 이용해서 잠자고 있는 포인트를 통장으로 입금시켜 오늘 밤 치맥 어떠신가요?ㅎ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