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기쉬운 경제이야기

4차 재난지원금 소규모 농어민 지급 날짜 및 신청방법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이 시작되었죠. 우선적으로는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그리고 특수형태 근로자를 우선적으로 실시하며 다른 분야의 재난지원금을 받으시는 분들도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소규모 농어민(농가와 임어업)에 종사하는 46만 가구가 4차 재난지원금에 해당이 된다고 설명을 하고 있죠.

가장 하단에 있는 태크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경제 및 주식 그리고 경제상식 이야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4차 재난지원금 농어민 지급 대상 및 금액

전년대비 매출이 감소한 가구 약 3만 2천가구는 100만 원을 지급, 영세 농어민에게는 30만 원을 지급하기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지급은 현금이 아닌 바우처로 지급이 되기로 했죠.

바우처는 소비자에게 바우처 쿠폰을 지급하여 바우처 쿠폰을 받기로 한 공급자(가게, 매장 등)는 해당하는 바우처 금액만큼 물건을 소비자에게 주고 그 바우처를 정부에게 제시, 정부는 그에 합당한 금액만큼 현금으로 돌려주는 제도를 바로 바우처라고 합니다.

여기서 영세 농어민은 0.5ha 미만의 농지를 소유한 소규모 농가로 비율은 약 40%, 평균적으로 10가구 당 4가구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0.5ha는 평수로 따지만 1512평 마지기로 따지만 7마지기 반에 해당하는 규모로 해당하죠.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방법

소농직불금 대상으로서 영농, 거주기간, 소득요건 등으로 정해진다고 합니다.

여기서 소농직불금이란 0.5ha 이하의 농지를 소유한 농가에게 면적과 상관없이 연간 120만 원의 소농직불금이 지급이 되고 있습니다. 재난지원금 선별과정과 마찬가지로 농촌 거주기간 3년 이상, 농업 외 소득이 2,000만 원 미만 등 조건이 충족되시는 분들에게 한해서 지급되는 소농직불금이기 때문에 이미 어떤 분이 받고 있는지에 대한 데이터가 있기 때문에 그에 따라서 지급을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4차 재난지원금 지급 시기

앞서 말씀드린대로 아직 결정된 것은 없지만 농번기가 시작되는 5월 전 가장 돈을 많이 쓰는 시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전에 지급을 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점쳐 봅니다.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4차재난지원금-농어민-대상-설명
4차재난지원금 농어민 대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