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경제이야기

중장년 재취업 도움되는 추천 국가자격증 종류 10가지

요삼아 2021. 8. 10. 13:40

 

중장년이 되면 노후 걱정이 앞서게 됩니다. 중장년이라고 해도 40~50대이며 실직을 하게 되면 가족의 생계를 책임져야 할 가장으로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되죠. 취업포털 사이트 워크넷에서는 자격증 소지자를 원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으며 최근에 시대 흐름에 맞춰 준비해야 할 자격증 국가자격증 종류 10가지를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중장년 재취업 국가자격증 종류 10가지

 

목차
워크넷에서 밝힌 재취업에 도움이 되는 국가자격증 종류 10가지
1위. 지게차 운전기능사
2위. 건축기사
3위. 한식조리기능사
4위. 전기기사, 6위 전기산업기사, 7위. 전기기능사
5위. 토목기사
8위. 직업상담사 2급
9위. 용접기능사
10위. 정보처리기사
과정 평가형 자격제도란

워크넷에서 밝힌 재취업에 도움이 되는 국가자격증 종류 10가지

 

 

1위. 지게차 운전기능사

지게차 운전기능사는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시험으로서 합격을 하면 지게차 운전기능사로 인정을 받게 됩니다. 응시자격은 제한이 없으며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각각 통과해야 합니다.

필기와 실기시험 커트라인은 100점 만점에 60점이면 통과 가능하며 시험은 매월 1회 이상 실시가 되어 불합격을 하게 된다고 해도 다시 시험에 응시하기가 수월하여 많은 사람들이 취득하고 있는 국가자격증입니다.

최근 코로나19와 시대 흐름에 맞춰 택배업무가 많아지고 물류배송 관련 직종이 떠오르는 만큼 각 기업에서는 지게차 운전기능사를 소지한 사람을 채용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소지자의 월급과 연봉은 지역과 회사마다 다르긴 하지만 평균적으로 시간당 5~10만 원 월급으로는 250~400만 원 정도로 책정이 되어 있습니다.

 


2위. 건축기사

건축기사의 업무는 건축공사를 관리, 감독, 구조설계, 기타 시공에 관한 기술적 자문을 할 수 있으며 건축 의뢰자와 협의 건축형태와 설계에 관한 필요 조건등을 결정하고 자재, 부대설비, 공사비등을 전문적으로 조언을 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고객과의 상담으로 건축물의 기능 및 공간적 조건을 결정하고 통일성 있게 건물의 규모, 기능 배치를 설계하는 작업을 수행하기도 하며 설계도면을 작성 및 제도하여 작업자에게 분배, 작업 진행이 설계와 일치하는지에 대한 책임 감독업무를 수행합니다.

건축기사의 응시자격은 실무경력 4년 이상, 관력학과 졸업자, 기술자격 소지자로 분류가 됩니다.

연봉은 신입의 경우에도 평균 3500만 원 정도 됩니다.

 


3위. 한식조리기능사

한식조리기능사의 경우에는 일반음식점 또는 프랜차이즈 음식점에서 요구하기보다는 병원, 학교, 국공립 어린이집 등에서 대규모 인원을 상대로 하는 곳 또는 공립 단체에서 요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안정적인 일자리를 추구하신다면 한식조리기능사를 취득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어 고등학생도 취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여성의 경우 2016년 기준 가장 많이 취득한 국가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평균적인 월급은 186만 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취업포털사이트 바로가기


4위. 전기기사, 6위 전기산업기사, 7위 전기기능사

전기기사와 전기산업기사의 경우 전기기능사를 취득 후 응시자격이 주어집니다. 어떤 분야에 취업을 하느냐에 따라 월급 또는 연봉의 차이가 많지만 일반적으로 신입의 경우 220만 원 선에서 월급이 책정이 됩니다. 

전기기능사의 응시자격은 제한이 없지만 전기산업기사의 경우 전기기능사를 취득 후 동일 직무 분야에서 1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이 전기산업기사의 응시자격 요건에 충족이 됩니다.

전기기사 응시자격은 전기산업기사의 합격을 한 후 동일 직무분야에서 1년이상 실무에 종사한 사람에 한해 취득이 가능합니다. 

전기기사의 주요 업무로는 전기기계기구의 설계, 제작, 관리 등 전기설비를 구성하는 모든 기자재의 규격, 크기, 용량 등을 산정하기 위한 계산 및 자료의 활용, 전기설비의 설계, 도면 및 시방서 작성, 점검 및 유지, 시험 작동, 운용관리 등에 있어 전문적인 역할과 전기안전관리 담당자로서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또한 공사현장에서 공사를 시공, 감독, 제조공정의 관리, 발전, 소전 및 변전시설의 유지관리, 기타 전기시설에 관한 보안 관리 업무를 담당하기도 합니다.

 


5위. 토목기사

토목 기사도 기사 자격증인만큼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있는 자격증입니다. 실무경력 4년 이상, 관련학과 전공자, 기능사 자격증 + 실무경력 3년 이상, 산업기사 자격증 + 실무경력 1년 이상 자격증 등입니다.

주요 업무로는 도로, 공항, 항만, 철도, 해안, 터널, 하천, 교량 등 토목사업에 대한 조사 및 연구, 계획, 설계, 시공, 감리, 유지 및 보수 등의 업무를 주로 하며 현장에서 시공계획을 검토, 공정표, 사용자재, 도면 및 준공검사 등의 설계 및 시공업무를 담당하며, 입찰 관련 업무, 원가분석업무, 공무업무, 시공 감동 업무 등을 수행합니다.

토목기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관련 업무를 할 경우 평균 월급은 약 300만 원 선으로 집계되었습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Q-Net 바로가기


8위. 직업상담사 2급

직업을 알선하여 채용으로 연결하는 것이 주 업무인 직업상담사는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습니다. 단, 1급에는 응시자격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국가적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국가경쟁력과 잠재성장률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하는 직업으로 관련된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목적을 둡니다.

직업상담사 2급은 *과정 평가형으로도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주요 업무는 상담, 직업소개, 직업 관련 검사의 실시 및 해석, 직업지도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행정업무 등을 수행하며 구직자나 미취업자의 적성검사, 흥미검사 등을 실시하여 구직자와 잘 맞는 직업을 찾고 정보제공 및 구직활동 등을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청소년, 여성, 중장년 및 고령자, 실업자 등을 위한 직업지도 프로그램에도 참여합니다.

관련 분야 전문가로서는 커리어코치, 헤드헌터, 취업지원관, 상담전문가 등이 있으며 신입 평균 월급은 약 200만 원으로 집계가 되었습니다.

 

 


9위. 용접기능사

용접기능사는 각종 기계 및 금속구조물, 압력 용기 등을 제작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인 용접기를 이용하여 전기, 가스 등을 이용 다양한 용접장비 및 기기를 조작하여 금속과 비금속 등의 재료로 용접, 압접, 납땜의 작업을 수행하는 일을 합니다. 

2016년부터는 국가에서 실시하는 검정형 시험방법(필기 및 실기) 외에 *과정 평가형으로도 용접기능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용접기능사의 평균 월급은 180만 원으로 집계되어 있지만 조선소와 같은 곳은 높은 월급을 받을 수 있으며 창업을 할 경우에는 일한 만큼 보수가 뒤따르는 직업으로서 유망한 직종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10위.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는 응시자격에 제한이 있는 자격증으로서 실무경력 4년 이상 또는 관련학과 전공자, 정보처리 기능사+실무경력 3년, 정보처리 산업기사+실무경력 1년 이상 등의 자격요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정보처리기사의 경우에는 일본, 중국, 베트남 3개국과 MOU를 체결, 각국의 소프트웨어 설계기사와 상호 인정되는 자격종목입니다.

정보처리기사 취득 후에는 기업체의 전산실,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SI업체, 정부기관, 언론기관, 금융기관 등등 다양한 곳에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도한 국가기술 자격법에 의해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 채용수 보수, 승진, 전보, 신분 보증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습니다.

초봉의 월급은 약 190만 원 선으로 책정이 되어 있습니다.

 


과정 평가형 자격제도란

과정평가형 자격이란 국가 직무능력표준인 NCS에 기반,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교육 및 훈련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사람에게 내·외부 평가를 거쳐 일정 합격기준을 충족하는 사람에게 국가기술자격을 부여하는 제도를 뜻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