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경제이야기

의료보험 피부양자 등록 5분 정리

요삼아 2021. 3. 17. 13:00

 

지난 포스팅에 의료보험 피부양자 자격에 대한 글과 의료보험 피부양자 자격 재산 및 소득 관련 글을 올려놨습니다.

얼마 전 어머니께서 코로나 19로 인해 힘들어진 회사에서 권고사직을 당하시면서 제 밑으로 피부양자 등록을 했는데요. 피부양자 등록은 회사에서 등록을 해주기도 하지만 제가 다니고 있는 회사는 개인이 직접 의료보험공단에 알아보고 등록을 해야 했습니다.

의료보험 피부양자 등록 방법 정말 간단하니 아래 글 정독 부탁드립니다.

그전에 의료보험 피부양자 자격 재산 및 소득 관련 글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하시니 필요하신 분은 챙겨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가장 하단에 있는 태크를 클릭하시면 더 많은 경제 및 주식 그리고 경제상식 이야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의료보험 피부양자 자격 어떻게 되나

의료보험 피부양자라고 한다면 소득이 없는 부모를 소득이 있는 자녀의 아래에 넣는 제도를 말하죠. 피부양자 등록은 자녀의 직장에서 등록을 하게 되죠. 별 탈 없으면 의료보험 피부양자 자격

parkseosan1.tistory.com

 

의료보험 피부양자 자격 재산 및 소득

지난 포스팅에서 의료보험 피부양자 자격 관련 글을 포스팅했는데요. 지난 포스팅에서 중점적으로 다뤘던 내용은 바로 임대사업자에 관련한 글이었습니다. 오늘은 재산 및 소득에 관련하여 의

parkseosan1.tistory.com


의료보험 피부양자 등록 5분 정리

의료보험 피부양자 등록방법 / 소속 지사 확인

의료보험 피부양자 등록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우선 피부양자로 등록한 분의 직장가입이 상실된 것을 확인을 하신 후 진행을 하셔야 하는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어머니께서 권고사직을 당하신 후 며칠 있다가 건강보험공단에서 우편이 날아왔습니다. 

의료보험 지역가입자 변경 통지서

의료보험 등록이 직장가입자에서 지역가입자로 변동된다는 안내문이었는데요. 이 안내문을 받고 나서 연락이 오셨습니다. 우선 피부양자 등록할 지사를 먼저 알아봐야 하는데요.

우편물 상단에 보면 피부양자가 속해있는 지사의 이름이 나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 상단메뉴 공단 요모조모 - 조직 및 인원 - 왼쪽 지역본부 - 전국/지역본부 지사로 들어가 주세요.

또는 링크를 클릭하시면 지역본부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피부양자가 속해있는 지역 지사를 클릭을 해주세요.

국민건강보험공단 전국/지역본부 지사 링크

건강보험공단 자격부과팀 전화번호


의료보험 피부양자 등록 상세 방법

링크를 통해서 피부양자가 속해있는 지역 지사로 들어가셨다면 여기서 자격부과팀을 확인해봅니다. 자격부과팀이란 지역가입자/직장가입자의 자격을 부과하는 팀인 거 같습니다.

자격부과팀 - 가입자 자격관리가 쓰여 있는 곳에 전화를 걸어서 본인이 현재 어떤 상황인지 설명을 해주세요.

저 같은 경우에는 "어머니가 권고사직을 당하시고 어머니 밑에 아버지가 있었는데 동시에 직장가입자 자격상실이 되셨고 그에 따라 직장가입자인 내 밑으로 부모님을 피부양자로 등록하고 싶습니다."라고 설명을 하니 금방 조회를 해주시더라고요.

조회를 하시니 사정상 어머니와 아버지가 살고 계신 주소지가 다른 것까지 확인을 하시고 필요한 서류를 안내를 해줍니다.

보통은 부모와 자식 간의 관계를 증명이 다되어 있기 때문에 굳이 필요한 서류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위에서 설명했듯이 사정상 어머니와 아버지가 주소지가 다르기 때문에 "혼인관계 상세 증명서"를 팩스로 보내면서 직장가입자인 제 이름을 기재해서 팩스로 보내달라고 요청을 하셨습니다.

의료보험 피부양자 취득 확인 문자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직장가입자인 자녀가 전화를 했기 때문에 "부모님 혼인관계 상세 증명서"를 보내면서 직장가입자 성함인 제 이름을 기재해서 보내야만 공단 측에서도 어떤 민원인이 팩스를 보낸 것인지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직장가입자 홍길동" 이런 식으로 기재해서 보내라고 합니다.

동사무소(행정복지센터)에서 서류를 발급받고 동사무소(행정복지센터)에서 문자 내용을 보여주시면서 팩스를 보내달라고 하면 추가적인 금액을 받지 않고 팩스를 보내주십니다.

안내받은 사항으로는 빠르면 당일 늦어도 3일 안에 의료보험 피부양자 등록이 완료가 된다고 안내를 받았는데 서류를 보내자마자 바로 해당 민원이 처리가 되었다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의료보험 피부양자 등록방법 최종 정리

  • 첫 번째. 직장가입자였던 부모님이 퇴직 또는 권고사직으로 인해 지역가입자로 변경됨을 인지
  • 두 번째. 피부양자의 지역 관리 지사가 어떤 곳인지 확인(국민건강보험공단 전국/지역본부 지사 링크)
  • 세 번째. 지역본부의 자격부과팀(가입자 자격관리)에 전화를 걸어 내용 설명 후 필요한 서류를 문자로 전송받는다
  • 네 번째. 서류를 자격부과팀 팩스로 전송 빠르면 당일 늦어도 3일 안에 처리가 완료가 된다

이상 의료보험 피부양자 등록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