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기쉬운 경제이야기

기업인수에 참여하는 스팩주 요즘 핫하다 스팩주란



 

1. 스팩주 기본 원리

최근 공모주중 눈에 띄는 공모주가 바로 스팩주입니다. 스팩주란 Special purpose acqusition company의 약자로서 기업인수목적회사라고 칭합니다.

즉, 기업을 인수할 목적으로 상장하는 주식인 셈입니다. 

코스닥 시장에 상장을 하게 되면 보통의 주식처럼 매수 및 매도가 가능합니다. 스팩주가 3년 이내에 성공적인 합병을 만들어내게 되면 주식은 그에 따라 가치가 상승하고 투자자들은 이를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즉, 개인 투자자들도 기업과 기업 간의 M&A에 참여할 수 있는 것입니다.

 

 

2. 좋은 기업 발굴이 중요 포인트

스팩주는 코스닥시장에 상장을 하고 난 후에 좋은 기업들을 탐색하게 됩니다. 이때 탐색하는 기업들은 주식시장에 상장되지 않은 회사들이 그 타깃이 됩니다.

좋은 회사를 찾고 합병 가능한 기업을 찾게 되면 주주총회를 거쳐 투표를 진행하고 이를 통해 합병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때 발굴된 기업의 가치에 따라서 스팩의 주가는 상승하기도 또는 하락하기도 합니다.

 

 

3. 합병의 성공 또는 실패를 하게 된다면?

위에서 말했듯이 스팩주의 주주총회 투표 결과에 따라 합병을 진행하게 되며 합병 대상에 따라서 스팩주의 주가 흐름은 등락을 거듭할 수 있습니다. 미래의 가치가 충분하고 성장 가능성이 큰 기업을 발굴하게 된다면 주가는 급등을 할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합병에 실패를 하게 된다면 스팩주는 청산의 절차가 진행이 되며 기존에 예치되어 있는 금액은 주주들에게 반환됩니다.

반응형